덕성초, Self-Leadership Camp 운영

대구덕성초등학교(교장 이영숙)는 3월 15일 2013학년도 제1기 전교 및 학급 학생회 정․부회장과 학부모을 대상으로 ‘변화와 혁신! Self-Leadership camp'를 실시했다.
‘학부모와 함께하는 self-leadership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기르기’를 주제로 자긍심을 높이고 인성교육 프로젝트 운영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 계발 및 학교와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리더십캠프는 전년도에 이어 학교장 및 교감, 담당교사 등 6명이 직접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였으며,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차별화된 특징이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흥미 위주의 캠프를 지양하고 진정한 리더의 자질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 학교에서 직접 리더십캠프를 운영하게 되었다.

인성교육 중심의 활동과 나라 사랑을 주제로 이루어진 이번 리더십캠프는 6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요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신이 본받고 싶은 인물을 정하여 본받을 점과 앞으로의 다짐을 기록한 후 실천을 약속하는 ‘자기소개, 본받을 인물 정하기’ 프로그램이 운영되었고, 우리 학급의 특색과 자랑을 담은 구호와 반가를 만들어 발표하는 ‘우리 학급 최고야’ 프로그램은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또 ‘나라 사랑 마음 다지기’는 최근의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독도에 대해 알아보고 독도를 지키기 위한 독도 사랑 실천을 표현해 봄으로써 나라 사랑의 마음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으며, 마지막으로 전체 학생들이 둘러앉아 장차 세계 속에서 우뚝 서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와 나의 모습을 생각하며 자신이 실천할 내용을 다짐하는 것으로 리더십캠프를 마무리하였다.
이영숙 교장은 “인성교육과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리더십캠프를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및 민주시민 자질 형성의 계기가 되었으며, 나아가 나 자신에 대한 자긍심과 학급과 학교, 나라를 사랑하는 올바른 인성을 가진 리더로 자라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더불어 앞으로도 꾸준히 진로교육과 바른 인성교육을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행복한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