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이륜차 안전운행

 퀵써비스나 배달업에 종사하는 이륜차 운전자가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추운날씨로 인해 힘이 드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륜차의 교통사고가 급증하고 있다.  여름철에 비하여 겨울철에는 이륜차의 안전운행이 무엇보다 필요한 계절이다.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을 움츠리며 자세를 낮추며 머리를 숙여 운행하므로 인해 전방의 상황을 정확히 보지 못해 전방의 교통물체나 보행자와 추돌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과거 겨울철에 머리를 숙인상태에서 과속으로 주행하다 전방의 화물차와 충돌하여 이륜차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있다.

빨리 가겠다는 생각에 신호위반이나 인도주행들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경우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  더구나 안전모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하여 교통사고 발생시 많은 피해가 발생되고 있는바,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의식문화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택배나 퀵써비스 기사들은 이륜차의 후면이나 안전모 뒷부분에 형광테이프를 부착하는 지혜가 필요하며, 작업용 조끼 착용시 형광색을 착용하면 시인성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사륜차와는 달리 사고발생시 피해규모가 크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이륜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운전자 자신부터 안전운행을 하여야 한다.

  

 

                                 수성경찰서 교통안전계

                                        경위  권 명 섭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