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1.11.08

군복무 대신 사회복지현장서 686명 근무

경상북도에는 군복무 대신에 사회복지시설 등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에서 병역의무를 대신하며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사회복무요원이 686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북도내 사회복무요원은 9월말 현재 사회복지시설과 읍면동사무소, 보건소 등에서 686명이 사회봉사를 통해 병역의무를 수행하고 있다.

451명이 사회복지시설에서 입소노인 및 장애인 목욕, 취사 등 보조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거동불편 어르신 도시락 배달, 취약계층 어린이 방과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 사회복무요원 수요조사 결과 노인․장애인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의 수요가 많아 소집해제 인원을 감안하더라도 200여명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회복무요원은 4주간의 군사훈련과 소양교육(1주)을 받고 배치되며, 사회복지시설에 배치 후 사회복무요원으로서 필요한 직무특성화 교육(2주)를 통해 체험활동과 현장실습을 받고 2년 2개월간 근무함으로써 군복무를 대신한다.

경상북도는 열악한 근무환경과 낮은 보수로 인해 사회복지시설의 종사자들의 이직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사회복무요원이 부족한 사회복지 인력을 대신하여 도민들에게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사회서비스 분야 병역의무를 수행하며 지역사회에서 열심히 봉사하는 사회복무요원이 자긍심을 갖고 근무할 수 있는 여건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