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1.11.09

범정부 생물자원 보호 및 바이오산업 지원대책 마련

2개 부처에서 바이오산업 인프라 확충 및 기술개발 지원
2020년까지 한반도 자생 생물자원 목록 6만종까지 확대

한반도 자생 생물종 발굴, 질병치료와 삶의 질 향상에 유용한 생물 유전정보의 탐색·상품화 활용 등 바이오산업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크게 늘어난다.
환경부와 교육과학기술부, 농림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등 12개처는 지난해 10월 생물다양성 협약 제10차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된 나고야 의정서에 적극 대응하고, 나아가 2020년 ‘인류복지에 기여하는 생물산업 강국 진입’을 위한 범정부 대책을 마련해 8일 발표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관계부처는 한반도 고유 생물자원 발굴 및 확보와 국가 생물자원 종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생물주권의 확립 및 이의 효율적 관리를 도모한다.
또, 국내외 유용 생물자원 정보 분석 및 공여와 생물자원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전문인력 양성 및 지원제도 마련 등으로 생물자원 관 이를 위해 12개 부처는 소관 분야에 대한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가칭)「유전자원 접근 및 이익공유에 관한 법률」도 제정할 방침이다.
환경부는 관계 부처 및 산업계 등과의 긴밀한 협의․협력을 통해 10만여 종으로 추정되는 우리나라 생물자원에 대한 주권을 공고히 하고, 향후 급속한 성장(‘10년 1,540억 달러 → 2015년 3,100억 달러)이 예상되는 바이오산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여 세계시장 점유를 높이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데 이번 대책의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