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6.28

경북교육청, 학교장 등 청렴도 평가 실시

교장, 5급 행정실장, 지역청 과장 956명

경북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은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6일까지 10일 동안 공․사립 초․중․고․특수학교장, 공립고 5급 행정실장, 23개 지역교육청 과장 956명을 대상으로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교장과 행정실장에 대한 청렴도평가를 동시에 실시하는 것은 전국 최초이며, 최근 학교 자율화 정책에 따라 많은 예산이 단위학교에 배부되고 있어 그 책무성 확보 방안으로 취해진 조치이다.
이번 청렴도 평가는 고위공직자의 청렴수준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자율관리하기 위하여 내친구교육넷(www.gyo6.net)을 이용한 온라인 평가시스템으로 실시한다.
평가지표는 직무청렴성,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 등 일반고위직은 31개 항목, 학교장은 34개 항목으로 설정했다.

평가단은 내․외부평가단으로 구성되며, 내부평가단은 경북도내 전 교직원이며, 외부평가단은 학교운영위원, 학부모 등으로 4만 여명이 평가에 참여하여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인다.
평가방법으로는 내부설문평가와 외부설문평가를 기본으로 하고 세금체납사실, 교통법규 위반,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 청렴교육 이수 및 반부패 활동실적 등 객관적 자료를 점수화하여 감점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아울러 청렴도 평가결과는 자기 관리를 위해 본인에게 통보하고, 도교육청에서는 향후 인사 및 성과관리, 기관평가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한편, 4급 이상 공무원에 대하여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다음 달에 실시될 계획이다.
이영우 교육감은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를 통해 고위공직자 스스로 청렴성 제고와 솔선수범으로 클린! 명품 경북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