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3.13

경북도, 동북아역사재단과 독도 문제 대응 간담회 가져

일본 고등학교 교과서 왜곡·동해 표기 문제에 공동대응

경상북도는 지난 9일 도청 제2회의실에서 동북아역사재단과 독도연구소 관계자들과 함께 “독도”와 “동해 표기” 문제에 대한 최근의 국제동향 파악과 공동대응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 조례를 제정한 2005년을 기점으로 독도영유권 훼손 시도가 빈번해 지고 수위를 높여가고 있는 가운데 이달 말에는 일본 문부성이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고등학교 교과서의 검정을 승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4월에는 모나코에서 개최되는 국제수로기구(IHO) 총회에서 ‘동해’ 표기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독도를 관할하는 경상북도의 제안으로 정부의 공식 독도 연구 전담기관인 동북아역사재단(독도연구소)과 함께 공동 대응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게 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경북도와 동북아역사재단(독도연구소)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와 최근 독도와 동해 표기 그리고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관련한 동향과 상호 업무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독도와 동해 표기 문제에 대해서는 두 기관이 공동으로 국내·외와 국제기구에 올바른 사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바로잡아 나아가기로 하였다.
아울러, 경북도가 그간 추진한 독도 영토대책사업과 해외 홍보에서 거둔 성과 그리고 독도연구소의 연구 성과에 대하여 자료를 공유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경상북도 민병조 환경해양산림국장은 “일본의 독도침탈 시도가 동해표기, 교과서 왜곡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한․일 양국의 외교․통상․문화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최우선 현안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국제무대로 전선이 확대되고 있어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와 업무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또, “그 동안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독도 유인화, 독도 접근성 개선, 독도와 울릉도 연계 개발 등의 독도 영토대책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어 이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의 힘으로 지키는 지속가능한 독도 영토수호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 국제수로기구(IHO) : 각국 수로관련업무 조정, 해도 및 수로도서지의 통일화, 수로측량의 기준 및 기술개발 등을 목적으로 1921년 설립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