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3.20

경북도, 화분매개곤충산업 육성지원

농식품부 공모사업…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선정, 50억 투자
산・학・관・연 특화로 고부가 생명산업 육성

경상북도는 농림수산식품부가 곤충산업을 고부가 생명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사업대상지역으로 경상북도가 최종 선정되어 50억원이 투자된다고 밝혔다.
지역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공모사업은 곤충산업 활용분야 중 성장이 유망한 3개 분야를 특화하여 중점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국 6개도(경북, 경기, 강원, 충북, 전남, 경남)에서 신청하여 1차 서류심사와 2차 전문가 현장평가(공개발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경북도(화분매개곤충)와 경기도(천적), 경남(식・약용)이 선정되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번 선정의 배경에는 경북도에서 전국 최초로 곤충산업 육성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도(道) 자체사업으로 유용곤충 육성지원사업을 추진하는 등 발 빠른 대책과 지원책을 강화한 결과이다.
또한, 도(道) 잠사곤충사업장과, 예천곤충연구소, 안동대학교에 이미 구축된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산・학・연・관을 특화하여 기능의 분할과 융합을 통해 시너지효과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고 했다.
화분매개곤충 특화, 경북 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 건립에는 3년간(2012~2014)추진, 사업비 총 50억원이 투입되며, 국비 25억 원과 지방비 25억원이 각각 소요된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에는 금년말 이전사업이 완료되는(상주시 낙양동⇒ 함창읍 교촌리) 도(道) 잠사곤충사업장에 곤충분야 교육시설, 가위벌 및 기타곤충 연구, 체험시설을 건립하고 예천곤충연구소에는 폐교(구, 은평초교)를 활용하여 호박벌 특화센터를 조성하며 안동대학교에는 곤충분야 기초 R&D지원센터를 조성하게 된다.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는 “국내 곤충시장규모는 ‘10년1,700억원에서 ’15년에는 3,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세계 곤충시장 규모 또한 ‘20년에 38조원에 달하여 현재보다 3.5배 이상 증가되는 유망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에 유치 선정된 곤충자원산업화지원센터는 지역곤충자원을 활용하여 곤충산업을 더욱 활성화시키고 FTA에 대응하는 새로운 고부가 농산업으로 육성시켜 우리 농촌에 희망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했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