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3.21

경북도, '희망복지지원단' 설치·운영

4월부터 전 시군 설치
도민 복지에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제공

경상북도는 4월부터 복지대상자에게 복지·보건·고용·주거·교육 등의 통합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내 공공 및 민간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조정,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조직인 ‘희망복지지원단’을 23개 시군청에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희망복지지원단은 복지예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복지혜택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가 복지전달체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복지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난해말 1,668명인 복지업무담당 공무원을 2014년까지 493명을 추가 확충한다.
또한, 기존의 서비스연계팀 업무 중 통합사례관리업무를 확대 및 강화하고,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운영, 사례관리 모니터링, 내방상담, 방문대상자에 대한 상호 정보 공유 등 방문형 서비스(방문간호, 노인돌봄 등)의 체계적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희망복지지원단이 구성·운영됨에 따라 읍면동 주민지원센터에서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 의뢰전 1차상담,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등에 중점을 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경상북도는 ‘희망복지지원단’의 성공적 운영을 위하여 4월초까지 구성 및 인력확충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고, 4월 중 시군청에 ‘희망복지지원단’ 현판부착 및 주민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로 주민의 이용률을 높이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신규 복지인력이 배치되는 4월말부터는 시군과 읍면동 공무원을 대상으로 상담과 사례관리 기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복지대상자 조사 및 관리업무가 증가함에 따라 통합조사, 관리업무의 안정화를 위하여 담당인력을 단계적으로 충원해 나갈 예정이다.
김승태 경상북도 보건복지국장은 희망복지지원단이 운영되면 체계적인 복지전달 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복지대상자들이 희망복지지원단만 찾으면 공공 및 민간자원을 통합적으로 연계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함에 따라 주민의 복지만족도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복지서비스의 전문성 향상과 복지공무원의 확충, 시스템 개선으로 복지사각지대가 줄어들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