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3.22

경북도, SNS 행정 활용 '제3회 수요포럼' 개최

영남대 박한우 언론정보학과 교수 및 관계 전문가 난상토론

경상북도는 지난 21일(수) 오전11시30분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도청 제1회의실에서 실․국장, 과장, 사무관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김밥 도시락을 먹으며, ‘소셜미디어를 행정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주제로 ‘제3회 수요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는 대구경북지역의 소셜미디어 분야 전문가인 영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한우 교수가 강의를 맡았고, 이와 함께 SNS의 행정접목에 앞서나가고 있는 경기도청의 임보미 소셜미디어 담당 사무관의 실제 적용사례 발표가 있었다.         
포럼에서의 발표와 토론을 통해 최근 SNS의 급속한 확산이라는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행정에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지에 대한 필요성과 대책 위주의 논리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또한 지역의 보수적 성향으로 인해 자칫 시대흐름에 뒤쳐질 수 있는 SNS를 통한 소통의 필요성을 각인시키고 행정에서의 접목방식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졌다.  
토론과정에서 공무원들의 생동감 있는 질문세례가 이어졌으며, 패널로 참석한 KT의 김성보 SNS 총괄매니저, KNL 노흥태 대표 등은 급속하게 변하는 SNS 사회에 대해 경상북도는 새로운 소통의 기회로 인식하고 다른 지자체보다 SNS의 행정적용에 앞서 나가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특히, 경상북도는 23개 시군과 타 자치단체 보다 상대적으로 넓은 면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SNS를 이용한 신속한 행정의 필요성이 더욱 크다는 점이 강조되면서, 향후 여름철 긴급 재해, 구제역 등 농축산 관련 문제발생시 신속하게 대비할 수 있는 SNS 체계 구축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되었다.
이날 참석한 이주석 경상북도 행정부지사는 “도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소셜미디어의 활용실태를 파악하고 운영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신속한 행정정보 제공 및 도민들의 즉각적인 의사전달을 통해 소통 행정을 강화하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