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 2012.03.23

경북도, 다문화업무 유관기관 정책협의

도교육청, 경찰청,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30개 기관 참석

경상북도는 23일 오전11시 도청강당에서 경상북도교육청, 경상북도지방경찰청, 대구출입국관리사무소,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이주여성쉼터, 여성긴급전화 1366, 대학부설 다문화연구소(3개 대학), 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시군 다문화업무 담당과장 등 30개기관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상북도 다문화업무 유관기관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유관기관 정책협의회 개최목적은 다문화사회가 도래하고 있다는 인식은 높아지고 있지만, 자치단체와 공공기관, 민간단체들 간의 소통부족으로 정책의 실효성이 떨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전국에서 최초로 다문화행복과를 설치하여 다문화정책의 정보교류와 상호 협력강화를 통해 다문화가족 지원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금년도 중점시책으로 추진하는 시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확충, 민간복지자원개발 협력체계 구축, 다문화가족 지원 맞춤형 일자리 창출, 다문화정책 국내․외 교류협력 강화,  다행복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자녀 글로벌 인재 육성 등에 대해 미흡한 점과 보완할 내용에 대해 자문 받아, 다문화정책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개최한다.
이를 통해, 유관기관간의 연계강화로 지역단위의 거버넌스 구축을 도모,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 지원과 사회통합을 촉진, 다문화정책 선진화를 도모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상북도 이인선 정무부지사는 "다문화사회는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며 이미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사회통합 과정에서 다문화사회를 앞서 경험한 다른 국가들의 과오를 최소화하면서 열린 다문화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제적, 체계적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를 더욱 강화해 촘촘한 다문화 정책 추진에 노력하는 한편, 앞으로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위하여 시책개발과 다문화이해교육에 더욱 박차를 가해 결혼이민여성이 당당한 도민으로 살아가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힌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