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도지사, 에너지산업 기술개발 엽무협약

SMR 활용한 선박 및 해양시스템 개발을 위해 9개 기관 MOU 체결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를 위한 획기적인 방안 기대


경북도가 9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원자력 추진 선박·해양시스템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가 9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원자력 추진 선박·해양시스템 기술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가 9일 경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경주시, 한국원자력연구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선급, HMM, 장금상선, 에이치라인해운, 우양상선과 ‘원자력 선박·해양시스템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원자력 선박·해양시스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및 국가 해운 및 에너지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으로 9개 기관은 ▲해양용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및 실증 ▲원자로-선박·해양시스템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소형모듈원자로 추진 선박·해양시스템 기술개발 ▲소형모듈원자로 활용 해양그린수소생산 기술개발 ▲선박·해양-원자력시스템 운영 전문 인력 양성 등 산업 인프라 구축 ▲관련 인허가 대응 체계 구상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9개 기관이 손잡고 개발에 나설 용융염원자로(MSR)는 핵연료를 교체할 필요가 없는데다, 외부 노출 시 자연적으로 고체화되는 특성으로 방사능 누출 우려가 적어 해양선박에 최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고도의 안전성을 가짐에도 구조가 매우 단순해 소형화 설계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해양 활용에 적합한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

이미 EU, 미국 등 주요국들은 원자력을 활용한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및 보급을 위해 다양한 중장기 계획을 발표한 바 있고, 우리 정부도 지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서 해양, 우주 활용을 위한 차세대 원자력 기술을 12대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하고 관련 기술개발이 한창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국제해사기구(IMO)가 해양선박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로 감축하겠다는 온실가스 감축 규제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가속화 됐다.

이날 협약에 참여한 HMM(주), 장금상선(주), 에이치라인해운(주), 우양상선(주)는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분야에서 대표 해운사 관계자들은 “대형 선박의 탄소중립 실현은 향후 해운업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해결돼야할 과제임은 물론, 장래 업계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원자력은 전기 생산 시 탄소배출이 없어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최적의 에너지원이고 해양, 수소생산 등 그 활용범위가 점점 넓어지고 있다”며, “환동해를 중심으로 글로벌 혁신원자력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경북도가 원자력 르네상스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원자력의 해양에너지원 활용은 SMR 등 미래원자로의 핵심 개발분야”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기술개발을 위한 마중물이 돼 국가 해운 및 차세대 원전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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