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렬군 관내보건소 신축 건축설계공모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증진사업 및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2004년 다산보건지소를 시작으로 2010년 덕곡보건지소까지 7개의 보건지소 및 10개의 보건진료소를 건강증진 시설이 완비된 현대화시설로 시설개선을 완료하여 활력 넘치는 주민교류의 장으로 전환함으로서 농촌지역보건소의 이미지를 제고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군 보건소 이전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사용중인 보건소는 1983년 건립되어 건물이 노후하고, 건강증진실, 진료실, 환자대기실, 주차공간 등이 협소하며, 주변 환경(교통 등)이 열악하여 노약자, 저소득층, 의료취약자 등 보건소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에게 불편을 초래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주민들의 이용접근성이 용이하고, 헬시-하트사업,  만성병관리 등 건강증진사업과의 연계성 등을 검토하여 군청인근인 고령읍 지산리 232-8번지에 부지를 매입하여 지방재정투융자심사, 군관리계획변경, 문화재 표본조사 등을 완료 하였으며,지난해 10월 보건복지부로부터 농어촌의료서비스개선사업(보건소신축)을 신청하여 부지 1,158평, 건축연면적 2,570㎡ 사업비 49억6천만원(국비26억6천만원, 지방비 22억9천만원)을 확보하였다.
금년 1월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함은 물론 아름답고 독창적이며 특색 있는, 보건기관으로의 고령을 상징하는 창의성이 우수한 친환경적인 건축물을 건립하고자 설계공모를 실시하였다.

설계공모 신청접수 결과 전국에서 34개 업체가 응모신청 하였으며, 이중 13개 업체가 우수한 작품을 접수하였다.

접수된 작품에 대하여는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실시하여 당선작으로 대구시 중구에 소재한 (주)유에이건축사사무소가 선정되었다.

 

김규진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