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족과학축제

제8회 포항가족과학축제 및 제13회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가 오는 11일에서 13일까지 포항실내체육관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포항시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포항지능로봇연구소가 주관하며 특허청, 한국창의재단, 포스텍, (주)유엘코리아가 후원한다. 지능로봇경진대회, 수상작 전시, 시연, 과학체험 등 다양한 행사들이 개최되며,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8회 포항가족과학축제’는 ‘빛과 불의 도시 포항’의 이미지를 ‘빛으로 보는 과학의 세계’라는 특별 과학 테마로 표현해 빛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빛을 연구한 과학자들, 빛이 과학․산업․예술 등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응용되고 있는지를 시민들이 몸으로 직접 느끼면서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빛의 역사, 빛의 과학, 빛의 응용, 빛의 놀이 등 총 4가지의 테마로 이뤄진 이번 행사는 빛과 그림자의 세계, 빛과 소리의 세계, 초스피드 광속 세계, 재미있는 레이저의 세계, 자외선 구슬팔찌 만들기 등 빛을 원리로 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  특히 보이지 않는 레이저 보안시스템을 설치해 특수안경을 착용하고 레이저를 피해 목적물에 도달하는 ‘레이저 보안시스템 통과하기’, ‘마술거울’ 등의 흥미로운 체험이 마련돼 있어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보인다.

체험 프로그램 외에도 빛의 탄생 및 역사, 빛의 종류와 성질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전시프로그램과 사이언스 북페어(Book Fair)도 마련돼 참가자들에게 빛과 관련한 다양한 과학적 지식을 전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창작 공모 방식의 로봇대회로는 국내 최대 규모와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능로봇부문, 퍼포먼스로봇부문 본 대회와 시범종목인 로봇올림픽 부문으로 개최된다.  지능로봇대회는 로봇의 지능능력, 제어능력, 메커니즘, 센서, 완성도를 바탕으로 로봇의 창의성에 대한 기술, 작품을 심사하게 되며, 퍼포먼스 로봇 대회는 로봇의 동작에 대한 기술력, 작품성, 창의성 등을 심사한다.  시범종목인 로봇올림픽 대회는 인간형 휴머노이드와 다족로봇 부문으로 나눠서 로봇 빨리 달리기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향후 멀리뛰기, 높이뛰기 등 매년 한 개 종목씩 추가 되어 향후 실제 올림픽과 동일한 종목, 방식으로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수환 기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